내가 받을 수 있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하는 방법

내가 받을 수 있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얼마일까요?

100세 시대라고 합니다. 날이 갈수록 높아지는 평균 수명, 노후 준비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국민 연금은 정부가 운영하는 제도로써 만18세 부터 60세 미만에 소득이 있을 경우 국민연금을 납부하게 되어 있으며, 자세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노후 생활에 필요한 최소 생활비 혹시 알고 계신가요? 노후 생활을 위해서 최소 생활비는 1인당 1달 기준 약 154만원이라고 합니다.

국민 연금은 매월 본인의 소득에 9%를 납입하게 되어 있으며, 직장인의 경우, 4.5%는 직장에서 본인은 4.5%를 납입하게 되어있습니다.

 

국민 연금이란?

만 18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의무적으로 가입하고, 국가 생활 보장을 위해 정기적으로 납부하는 금액을 말합니다.

소득이 별로 없을 때는 조금씩 납부하고, 추후 소득 활동이 중단되었을 때 일정 금액을 수령 받아 미래의 노후 생활이 유지 될 수 있도록 하는 정부의 소득 보장 제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국민 연금 수령 조건

국민 연금을 나이가 들어서 수급을 하게 되면, ‘노령 연금’이라고 합니다.

10년 이상 납입 후 만 60세 까지 납입을 하였을 때, 만 62세부터 수급이 가능합니다.

 

국민 연금 조기 노령 연금 제도

국민 연금의 경우, 연을 10년 이상 납부하였고, 소득이 없는 경우에 한하여 지급 개시 연령을 5년 전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를 ‘조기 노령 연금’이라고 합니다.

 

내가 받을 수 있는 국민 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하는 방법

국민 연금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해 보실 수 있으며, ‘국민연금’ 또는 ‘국민연금공단’이라는  키워드를 통해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 국민 연금 공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홈페이지에 접속후 내 연금 부분을 통해 쉽게 확인해 볼 수 있으며 ‘자주찾는 민원서비스’ – ‘내 연금 알아보기’를 통해서 쉽게 확인 해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이전에는 공인 인증서(현 공동인증서)를 통해서만 조회가 가능하였으나, 현재는 네이버 인증 로그인 또는 카카오 페이 로그인을 통해서 내가 받을 수 있는 국민 연금 예상 수령액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내가 받을 수 있는 국민 연금 예상 수령액 간단 조회하는 방법

국민 연금 예상 수령액의 경우, 간편하게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신의 생년 월일과 국민 연금 최초 가입일 등을 입력하여 예상 연금 금액을 비교 해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국민 연금 수령액 증액하는 방법

국민 연금을 받기전 개시전 전부 또는 일부를 연기하여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1년 연기시마다 연금액의 연 7.2%의 가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소득이 없는 경우 지역가입자로 국민 연금 가입이 가능하며, 직장이 없는 전업 주부, 무직자의 경우에도 가입할 수 있으며, 똑같은 연금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역 가입의 경우, 직장에서 지원하는 50%의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없어 전액을 납입하여야 합니다.

또한 가입 기간의 경우, 만 60세가 되었을 때 가입 기간이 10년을 채우지 못해, 연금 수령을 받지 못할 경우 가입 기간을 연장하여 임의로 만 65세까지 연금을 납입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