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 환급금 쉽게 1분만에 조회 및 신청하는 방법

국세 환금금 쉽게 조회 및 신청하는 방법

근로 자녀 장려금,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등 내가 납부해야 할 세액보다 더 많은 세액을 납부하였을 발생하는 초과분을 돌려주는 제도로써 이를 ‘국세 환급금’이라고 합니다. 2020년 5월 기준 약 1,400억원의 국세 환급금이 있다고 하며, 이는 국민 1인 평균 약 48만원이라고 하니, 꼭 찾아가시기 바랍니다.

국세 환금이 발생하면 우편으로 해당 사실을 통지하여 주지만, 납세자가 주소지를 변경하였거나, 통지서를 받지 못하는 경우 미수령 환급금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국세청에서는 코로나 19로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납세자를 지원하기 위해 미수령 환급금 찾아주기를 진행하고 있으며, 국세 환급금의 경우 홈택스 또는 모바일 어플인 손택스를 통해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를 통한 국세 환급금 조회 방법

국세 환급금의 경우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서 확인해 보실 수 있으며, 검색창에 ‘국세청’ 또는 ‘홈택스’를 입력하신 후 바로 찾으실 수 있습니다.

국세 환급금 조회

국세 환급금의 경우 ‘조회/발급’을 클릭하시면 국세 환급금 메뉴에 있는 국세 환급금 찾기를 통해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국세 환급금 조회

국세 환급금을 조회하시기 위해서는 개인의 경우 주민등록번호와 성명을 입력해 주셔야 하며, 법인 또는 사업체의 경우 사업자 등록 번호와 상호를 입력하여 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별도의 공인인증서 또는 아이디를 통한 로그인 절차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최근 5년간의 미수령 환급금이 조회되며, 환급금의 경우 지급 5년이 지날때 까지 찾아가지 않을 경우 국세환급금이 국로로 환수되게 됩니다.

 

국세청 손택스 어플을 통한 국세 환급금 조회 방법

모바일 어플인 ‘손택스’를 통해서 자신이 받을 수 있는 국세 환급금을 조회 해 보실 수 있습니다. 손택스 어플의 경우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 ‘손택스’라는 키워드를 통해서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손택스 앱의 경우 국세청 홈택스와 동일한 방법으로 찾으실 수 있으며, 상단에 조회발급을 클릭합니다.

국세 환급금 조회

국세 환급금의 경우 조회 발급 부분에 맨아래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국세 환급금 찾기를 클릭하셔야 합니다.

국세 환급금 조회서비스의 경우 별도의 로그인 절차를 거치지 않고, 개인의 경우 자신의 주민등록번호와 성명을 입력하여 조회가 가능하며, 법인 또는 사업체의 경우 사업자등록번호와 상호를 입력하여 조회가 가능합니다.

 

국세 환급금 전화로 확인해 보는 방법

국세 환급금의 경우 관할 세무서의 문의를 통해서 확인 해 볼 수 있습니다.

국세환급금 조회